2024년 12월 03일 어제부터 대한민국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시간순으로 주요 사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024년 12월 3일
12월 3일 오후 10시 25분경: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긴급 담화를 통해 비상계엄 선포를 발표
.
12월 3일 오후 10시 27분경:
공식적으로 비상계엄령이 선포. 이 비상계엄령은 매우 짧은 기간 동안 지속.
12월 4일 오전 1시 3분경
국회에서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가결.
계엄령 선포 후 약 2시간 30분 만에 해제.
이번 비상계엄령 선포는 1979년 10월 26일 이후 44년 만에 이루어진 것으로,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16번째 계엄령 선포였습니다
계엄령 선포 직후 국회 상공에 여러 대의 헬기가 출현.
12월 4일 자정 무렵
군인들이 국회에 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국회 정문이 폐쇄되어 출입이 제한되었습니다.
경찰이 국회 입구를 통제하며, 초기에는 국회의원의 출입도 금지했습니다.
12월 4일 새벽
여야 의원들이 국회로 속속 집결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당직자들은 경찰의 통제에 항의하며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신분이 확인된 국회의원에 한해 제한적으로 출입을 허용하기 시작했습니다.
12월 4일 오전 1시 3분경
국회에서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가결되어, 계엄령 선포 후 약 2시간 30분 만에 해제되었습니다. 재석의원 190명의 국회의원 전원 찬성이었으며 여야통합으로 이루어냈습니다. 일부 국회의원들은 들어오지 못하기도 했고, 국민의 힘의 일부 의원들은 다른 쪽에 집결하여 혼선이 있기도 했습니다.
경제적 영향
원-달러 환율이 2년 만에 최고치인 1,44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국내에서 일시적으로 1억원 아래로 하락했습니다.
유렉스 미니 코스피200 선물지수가 전 거래일 대비 2.07% 하락했습니다.
정부와 기업의 대응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수장들이 참석한 '거시경제금융회의'가 긴급 소집되었습니다. 주요 대기업들은 비상대책 회의를 소집하고 상황 파악에 나섰습니다.
재계에서는 계엄령이 기업 활동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의 반응
아직 구체적인 반응은 나오지 않았지만, 미국,러시아등 국제사회의 이목이 한국 상황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향후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의 입장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황이 계속 변하고 있어 앞으로의 전개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여러분께서는 공식 발표에 주목해주시고, 불필요한 혼란에 휩싸이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소식이 있으면 계속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12.04. 새벽 4:00 현재 뉴스>
속보]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선포, 김용현 국방장관이 건의
시민들 국회 앞 집결해 집회 "계엄령을 해제하라" : 비상계엄령 선포 후 12월 3일 밤 11시부터 삼삼오오 국회 앞으로 모여든 국민들이 인파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계엄령을 해제하라고 구호를 외치며 윤 대통령 부부를 체포하라는 구호들을 강하게 외치고 있는 상황.
"계엄군, 이재명,한동훈, 우원식 체포하려해 "
CCTV로 체포대 움직임을 확인. 국회에 계엄군이 창문을 깨고 진입. 군이 국회에 난입했을떄 수도방위사령부 특임대가 체포하려는 시도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법조계 전문가의 의견 : 윤석열 대통령 비상계엄선포는 헌법 위반.
헌법 77조 1항 "대통령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있어서 병력으로써 군사상의 필요에 응하거나 공공의 안녕질서를 유지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계엄을 선포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
광주 민주화 운동을 부른 1980년 5월 17일 비상계엄이 마지막이었습니다.
"국회에서 국회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계엄 해제를 요구하면 대통령은 계엄을 해제해야 하고, 이를 받지 않는 것이 탄핵사유가 된다. 지금의 계엄은 윤 대통령이 스스로 탄핵으로 걸어들어간 셈" 이라고 평가했습니다.
美 국무부, 한국 국회 계엄 해제 결의에 "준수되길 희망" 이라고 했습니다.
윤 대통령, 비상 계엄 선포 전 국무회의를 열었다고 합니다. 이 국무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이 참석했다고 합니다.
SNS에서는 제2의 서울의 봄. 2시간 35분간의 긴박한 정치상황에 경제가 휘청하는 것까지 실시간으로 스레드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플랫폼이 한국기반보다는 외국기반 SNS가 실시간 소식이 더 빠르게 알 수 있었습니다.
Social Plugin